당뇨병에 좋은 고추품종 원기1호 육성 > 영농정보

본문 바로가기

회원메뉴

쇼핑몰 검색

영농정보

당뇨병에 좋은 고추품종 원기1호 육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고향나루 작성일13-06-13 22:35 조회9,570회 댓글0건

본문

당뇨병에 좋은 고추품종 육성
농진청 개발 ‘원기1호’…항당뇨 효과 4배
 
<항당뇨 고추품종 ‘원기1호’의 고춧잎.>

최근 국민들의 식생활의 서구화와 편의생활에 따른 활동량 감소 및 체중 증가 등으로 인해 만성 퇴행성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고추품종이 개발돼 화제다.
농촌진흥청은 국민건강 증진과 농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항당뇨 기능성 잎 전용 고추품종 ‘원기1호’를 육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원기1호’는 기존의 고추 품종들과 같이 잎과 열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품종으로 시판중인 일반 풋고추 품종들보다 열매의 길이는 짧고, 잎과 초장은 유사하다. 안정적인 재배를 위해서는 비가림 하우스 재배가 유리하다.
AGI는 십이지장을 비롯한 장의 상부에서 탄수화물의 소화흡수율을 저하시키는 기능성 물질로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해 당뇨병·비만·과당증 등의 성인병 예방과 치료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원기 1호, 열매보다 잎이 AGI 활성 높아
당조고추, AGI함량 일반 품종의 ‘3~5배’

고추는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균형이 식품적 가치가 높고 붉은색소와 매운맛을 함유한 대표적 양념채소다.

또 고추는 우리나라 음식문화에 중요한 양념채소로 농업생산액 중에 벼 다음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생산액이 1조원에 달한다. 이러한 시장을 감안해 고추와 열매에 식후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알파 글루코시데이즈인히비터(AGI)함량이 높은 기능성 고추 개발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고추의 비타민 C는 사괴의 20배, 귤의 2~3배로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 때문에 쉽게 산화되지 않아 조리과정 중 그 손실량이 다른 채소류 보다 적은 적이 특징이다. 이외에 고추에는 단백질과 지질, 탄수화물로는 당질과 섬유질이 들어있고 무기질로는 칼슘과 인 그리고 철분, 나트륨, 칼륨 등이 골고루 들어있다. 풋고추는 매운 맛이 적으면서도 카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녹색 채소로서 가치가 높을 뿐 아니라 다양한 약리적 기능성을 갖고 있다.

음식을 섭취한 후 십이지장을 비롯한 장의 상부에서 탄수화물의 소화흡수율을 저하시키는 기능성 물질이다. 이 물질은 음식이 소화되면서 당이 분해되어 혈액 내 당 함량이 높아지는 현상을 억제해 당뇨병, 비만증. 과당증 등의 성인병 예방과 치료목적에 이용할 수 있다. 이미 같은 원리로 식사 후 고혈당을 억제하는 의약품이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다.

고추 잎에서 분리정제한 조추출물을 이용해 쥐에서 혈당강하 효과시험을 한 결과 기존당뇨병 치료제로 판매되고 있는 의약품보다는 다소 효과가 떨어지지만 상당한 혈당강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명철 농촌진흥청 박사는 지난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산학연 공동으로 협력해 신기능성 항당뇨 고추 잎 전용품종인 ‘원기1호’ 품종을 육성했다.

세계 각국에서 수집된 고추 유전자원 1200여점을 대상으로 고추 열매와 잎에서 AGI활성을 조사해 열매에서는 계통간 최대 20배, 잎에서는 최대 6배까지 차이를 확인했다.

이를 통해 선발된 ‘원기1호’품종은 열매보다 잎에서 AGI활성이 높은 것을 선발한 것으로 대비 품종들보다 평균 4배 더 높은 계통을 선발 육성한 것이다.

따라서 이 품종은 열매는 풋고추와 홍고추용으로 이용가능하고 잎에 AGI활성이 높아 잎을 이용하는 잎 전용 기능성 품종이다. 상용화를 위해 지난해 품종등록을 마치고 올해 특허출원한 후 종자증식을 통해 내년에 본격적으로 농가보급이 시작될 예정이다.

보급 후 에는 고추잎을 이용한 나물, 차, 새싹채소 등으로 식품화해 고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당조고추’품종은 일반 고추 품종보다 AGI성분함량이 3~5배 더 높은 계통을 선발해 육성한 것으로 풋고추용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매운맛이 적어 파프리카처럼 생식용은 물론 샐러드용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기능성 고추 품종 육성은 한국 고추의 국재 경쟁력 향상과 소비촉진을 통한 국민건강 증진,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영농정보 목록

게시물 검색

고객센터

010-6430-2957

월~금 AM 9:00 ~ PM 6:00
점심시간 : 12:00 ~ 13:00

무통장입금안내

농협 352-6430-2957-33
예금주 / 최근학

고향나루농원

회사명. 고향나루농원 사업자 등록번호. 316-90-04746 전화. 010-6430-2957 팩스. 0504-220-2957
대표. 최근학 주소. 충남 서산시 인지면 화수천길67 육묘업등록번호. 제13-서산-2020-80-02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3-충남서산-106호 이메일주소. chaesobat5@naver.com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최근학
호스팅. 아이다운

Copyright © 2016-2022 고향나루농원. All Rights Reserved.